레트로아크 쉐이더 추천(Best Retroarch shader)

2023. 8. 27. 00:24아빠의 이야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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여러 에뮬레이터 프론트엔드 중 레트로아크의 강점은 쉐이더(shader)의 종류가 압도적으로 다양하다는 점입니다.

3D 게임의 경우엔 해상도와 안티엘리언싱을 높이는 것만으로 시각적인 불편함을 없앨 수 있지만, 2D게임은 쉐이더 외에는 그래픽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습니다.

아래에서는 테스트해본 쉐이더 중 추천드릴만한 프리셋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.

 

- 쉐이더 적용방법 : 09 레트로아크에서 쉐이더 사용하기 : 네이버 블로그 (naver.com)

 

09 레트로아크에서 쉐이더 사용하기

레트로아크에서는 쉐이더라는 기능이 있는데 스캔라인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. 쉐이더에도 종류가 여러가...

blog.naver.com

- 쉐이더 종류 및 호환성 설명 : Shader Development Overview - Libretro Docs

 

Shader Development Overview - Libretro Docs

Shader Development Overview Available shader types As the reference libretro frontend, RetroArch supports three shader languages: Shader Language Video Context Drivers Slang Vulkan, GL 2.x (legacy desktop), GL 3.x+ (modern desktop), GLES2 (legacy mobile),

docs.libretro.com

- 레트로아크의 쉐이더 방식은 크게 slang과 glsl이 있습니다. 결과물의 차이는 크지 않으므로 보유한 하드웨어 성능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.

GLSL: OpenGL에서 사용할 수 있는 셰이더 포맷. 휴대폰과 태블릿을 포함한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Slang: 사용 가능한 경우 권장되는 셰이더 포맷입니다. Vulkan, Direct3D 10/11/12, OpenGL Core, Metal 렌더러와 호환됩니다

 

- 추천 쉐이더 프리셋(2D기준)

1) denoisers -> crt-fast-bilateral-super-xbr

: 스캔라인 효과를 선호한다면 가장 추천하는 쉐이더 프리셋입니다. 레트로한 감성과 함께 도트가 튀지 않고 자연스럽게 표현됩니다.

 

2) scalefx -> scalefx 또는 scalefx hybrid

: 스캔라인 효과를 선호하지 않는다면 가장 추천하는 쉐이더입니다. 이미지를 흐릿하게 만들지 않고 누락된 픽셀을 추측하여 작은 비트맵의 크기를 늘릴 수 있는 실시간 그래픽 효과라고 합니다. 적용하면 실제로 해상도가 증가한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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